(Raga,.....  산스크리트로 '색채'또는 '정열'이라는 뜻. )
인도와 파키스탄 음악에서 사용하는 즉흥연주의 바탕이 되는 선율형으로,
선율의 기초를 이루는 틀이다.
보통 5~7음으로 열(列)을 이루며, 특징적인 리듬패턴을 갖는다.

라가의 구성음들은 음계의 형태로 나열할 수 있는데, 어떤 경우에는 상행과 하행의 형태가 서로 다르다. 
연주자는 이 음들만을 배타적으로 사용하고 음계의 특정 음정들만을 강조하며,
특징적인 음 진행방식을 사용함으로써 해당 라가의 특유한 분위기인 '라사'(rasa)를 불러일으킨다.
서로 다른 라가들이 불러일으키는 정서의 대조는 서양 음악에서의
장조와 단조 간 분위기의 차이와 비교될 수 있지만, 라가들이 설정하고 있는 분위기의 영역이 훨씬 더 넓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라가만도 수백 가지에 달하고,
이론적으로는 수천 개나 되며, 각각의 라가는 하나의 완결된 음악세계를 갖는다. 
인도 음악가에게 각 라가는 낮이나 밤의 특정 시각과 연관된 의미를 지닌다.
'토리'(tori)와 같은 이른 아침의 라가는 마음의 특정한 상태를 표현하므로 낮의 다른 시간에는 적절하지 않다.
오후에 토리를 연주하면 결혼식에서 장송 행진곡을 연주하는 것과 다름없이 부적절한 것으로 여겨진다. 
보통 반 시간 이상 동안 연주되고,
전적으로 즉흥연주되거나 아니면 주어진 라가의 규정된 음들만을
사용하는 암기된 악곡과 즉흥 연주 부분을 결합할 수도 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앨범 MASTER OF THE INDIAN SARANGI  에는 2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앨범의 총 연주시간은 69분 48초 이다.

(파일을 축소해서 등록하면 음질의 저하가 염려되어서 10개 파트로 나누어 수록한다.)








앨범명 : MASTER OF THE INDIAN SARANGI
발매년 : 2009 년
연주자 : Ustad sabri khan








01 Raga Saugandh          53:12
02 Thumri Mishra Kamaj   16:24

Posted by 레세페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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